티스토리 뷰
1. 블라인드 채용이란?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과정에서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구직자의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성별 등의 차별점을 배제하고 오로지 직무능력만을 평가하기 위한 채용 방법입니다. 블라인드 채용 추진내역은 2004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근로복지공단, 예금보험공사 등 9개 공공기관의 채용 시 나이 및 학력제한을 폐지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2005년도에는 공무원 시험 응시원서에 학력란을 폐지하였고 서류전형을 없애 지원자 모두 필기를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도에는 공공기관에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으로 구직자의 능력 중심과 체계화된 면접을 추진하였습니다. 2019년엔 '채용 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 7월 17일 시행되어 불필요한 기타 정보를 배제한 직무중심의 공정한 채용을 기준으로 하고 구직자의 신체적 조건이나 출신 지역, 혼인 여부, 재산과 직계존비속 및 형제자매의 내용 등을 이력서에 기재를 금지하였습니다. 또한 채용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채용에 관한 부당한 청탁이나 압력, 강요 등을 하는 행위와 채용과 관련된 금전, 물품, 향응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제공하거나 수수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법입니다.
2. 블라인드 채용 핵심내용
- 채용직무 정보 사전 공개: 기업은 직무 관련 내용 및 필요 항목에 관해 직무기술서를 통해 사전 안내합니다.
- 차별적 항목 배제: 구직자의 신체적 조건이나 출신 지역, 혼인 여부, 재산과 가족관계 등의 기재를 금지합니다.
- 직무능력 평가를 위한 채용 프로세스
* 서류전형: 채용 직무의 필요한 정보만 요구 > 필기전형: 필요 직무능력(지식, 적성, 인성 등) 만을 평가 > 면접전형: 필요 역량을 구조화된 방법으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
3. 기존 면접과의 차이점
기존 면접과의 차이점은 다양한 기재사항을 검토하여 진행했던 기존 면접과는 달리 블라인드 면접은 지원자의 지원 직무와 관련된 역량과 경험에 집중해서 면접을 진행하게 되고 이때 지원자는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여 답변하는 것이 좋으며 면접관의 관심을 유발하고 긍정적인 추가 질문을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