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묻지 마 칼부림이란?
묻지 마 칼부림은 서울 신림동에서 불특정다수에 대해 칼부림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모방범죄가 급증하였는데 최근 서현역 칼부림 사건까지 발생하여 많은 사람들이 안전불감증에 빠져있습니다. 이렇게 모르는 사람이 언제 어디서 공격을 해올지 모르는 불안감으로 밖에 나가길 두려워하는 사람이 급증하였습니다.
2. 호신용품이란?
호신용품은 몸을 보호하는 데 쓰이는 물품으로 묻지 마 칼부림 이후로 호신용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방어 아이템이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지만 안전을 100%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신용품을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범죄자의 눈길을 끌어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호신용품에 대한 적절한 훈련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 그리고 잠재적인 위협을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방어의 궁극적인 목표는 항상 개인의 안전과 가능한 한 위험한 상황을 피하는 것입니다. 호신용품의 종류로는 후추 스프레이, 개인 경보기, 손전등, 키체인, 호루라기, 스턴건 등이 있습니다.
3. 호신용품의 종류는?
3-1. 후추 스프레이: OC스프레이라고도 알려진 후추 스프레이는 널리 사용되는 치명적이지 않은 자기 방어 도구입니다. 후추 스프레이는 칠리 페퍼에서 추출한 화학 물질인 캅사이신의 농축 용액으로 만듭니다. 공격자의 눈과 얼굴에 분사를 하면 일시적인 통증과 염증 그리고 호흡곤란을 일으켜 피해자가 탈출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3-2. 개인 경보기: 개인 경보기는 가지고 있다가 위험할 때 누르게 되면 주의를 끌 수 있는 큰소리가 나는 소형 장치입니다. 이러한 경보는 잠재적인 공격자를 놀라게 하고 억제하는 동시에 근처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게 됩니다. 묻지 마 칼부림으로 우리나라 시민들의 시민의식도 그만큼 높아진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3. 손전등: 손전등은 어두운 곳을 비추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자기 방어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간 공격자의 얼굴을 비추게 되면 탈출할 수 있거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점멸기능으로 어두운 곳에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3-4. 키체인: 키체인은 가장자리가 날카롭거나 끝이 뾰족하여 공격자를 때리거나 압점을 만드는데 효과적인 호신용품입니다. 키체인의 장점은 눈에 띄지 않게 휴대하고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가방이나 주머니에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3-5. 호루라기: 개인용 경보기와 마찬가지로 호루라기는 크고 날카로운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순간 공격자에게 겁을 주고 주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호신용품입니다.
3-6. 스턴건: 스턴건은 공격자에게 전기 충격을 주어 일시적으로 상대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호신용품입니다. 장점으로는 공격자에게 사용할 경우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공격자의 신체와 긴밀한 접촉이 필요하며 사용할 경우 신중하고 책임감 있는 사용이 필요합니다.
4. 호신용품의 주의점은?
호신용품을 사용할 때 주의점은 필요한 순간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평소의 연습이 중요합니다. 가지고만 있다고 해서 자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사용법을 100% 숙지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아무리 피해자가 위험한 상황이라도 공격자를 정당방위로 공격하였을 때 더 큰 대미지를 주게 된다면 오히려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항상 연습을 하여 자기 자신을 최대한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