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원, 하천, 유원지 등 조경을 계획 및 설계하는 조경기술자의 전망을 알아봅니다.
조경기술자

 

 

조경기술자가 하는 일은?

조경기술자는 고객(사업 의뢰자)과 협의하여 요구사항과 예산을 확인하고 계획방향을 결정한다. 기획설계 방향이 정해지면 지정된 대지를 측량하고 평가한 후에 기후, 용도 등을 고려하여 수목 및 초화류의 종류와 심는 위치 등 조경식물의 배식을 결정하고, 사람들의 동선 등을 고려하여 조명, 벤치, 울타리, 산책로, 분수 등 조경시설물의 배치 등을 포함한 세부 설계를 한다. 설계가 완성되면 공사비용과 기간을 고려하여 필요한 수목과 조경시설물을 확보하고 인력투입계획을 세운다. 조경설계를 하는 외에 수목 식재 및 조경 작업을 직접 수행하는 조경공에 대한 기술지도 및 작업감독 등 조경공사를 관리·감독하거나 감리 업무를 한다. 또 완공된 조경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 업무를 하기도 한다. 조경엔지니어링회사나 조경기술사사무소에 근무하는 조경기술자는 주로 조사와 계획, 사무실에서 설계와 감리 업무를 담당하며 조경공사 업체의 기술자는 주로 공무(공사계약은 물론 조경설계 및 시공에 수반되는 전반적인 문서작성 업무, 조달업무)와 시공현장 업무를 수행한다. 조경자재업체에 소속된 조경기술자는 제품 개발과 연구 또는 판매 영업과 납품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조경기술자는 전체적인 설계를 하는 전문가와 경관시설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경관시설 전문가로 구분될 수 있으며 유지관리 업무의 경우도 조경식재와 관련된 분야와 경관시설물에 대한 분야로 구분될 수 있다.

 

 

 

조경기술자

 

 

조경기술자가 되는 방법은?

조경기술자는 조경 사업을 발주하는 공기업, 건설엔지니어링사, 조경설계사무소, 시공업체, 경관시설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조경 관련 전공을 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하여 경력을 쌓는다. 대학의 조경학과에서는 조경학 원론, 조경사, 조정계획 및 조경설계, 조경시공, 토양학, 지형측량학, 조경구조공학, 조경적산학, 조경소재론, 조경관리학, 실내조경설계, 환경녹지설계, 생태경관론, 관광 및 휴양지설계 등을 배우게 된다. 조경설계는 조경시설물을 조화롭게 배치하고 설계하여 사람들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나무식재 및 조경시설배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경관 및 공간문화, 사람들의 기호, 식물생태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발주자(고객)를 포함하여 다양한 사람과 협업하기 위한 원만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조경기능인력을 관리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상황대처능력도 필요하며 설계와 시공 모두 작업 과정이 복잡하므로 꼼꼼한 성격이 필요하다. 또한 조경은 디자인 창작물이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스케치업 능력이 필요하며 캐드 및 3D 디자인 프로그램, 장비를 다룰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된다. 

 

* 관련 자격: 조경기술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자연생태복원기사/ 산업기사, 문화재수리기술자(조경)(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조경기술자

 

 

일자리 전망 알아보기

향후 10년간 조경기술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2031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2)에 따르면, 조경기술자는 2021년 약 19천 명에서 2031년 약 21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천 명(0.9%)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경을 전문분야로 신고한 엔지니어링 사업자 수는 2017년 974개, 2018년 1,041개, 2019년 1,091개, 2020년 1,138개, 2021년에는 1,157개이며 기술자 수는 2020년 기존 7,371명, 2021년 기준 7,818명인 것으로 나타나 매년 큰 폭의 등락이 없는 편이다.(「2022년도 엔지니어링 통계편람」, 한국엔지니어링협회(2022)) 조경기술자의 일자리는 건설경기 전반을 비롯해 특히 신규조경공사 수요의 영향이 큰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정부차원에서 도심 복합 사업 위주의 공급확대를 계획하고 있고 3기 신도시를 포함한 공공택지와 재개발·재건축 확대방안 및 규제완화 등을 통해 2023~2027년에 270만 호 주택공급(인허가 기준)을 계획하고 있는 것도 단지 내 조경 계획 및 설계수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신도시 계획과 지방자치단체의 공원·녹지 조성계획 또한 조경기술자의 일자리에 긍정적일 수 있다. 신도시 계획과 지방자치단체의 공원·녹지 조성을 통한 생태환경 복원, 아파트 조경특화 등으로 조경기술자 일자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있으나, 금리인상 및 물가상승, 성장률 둔화 등의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건설경기의 전반적 위축 가능성, 소규모 업체가 많은 조경업체 특성 등을 감안하면 향후 10년간 조경기술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