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의 필수 아이템 '쿨매트' 원리
쿨매트란 쿨(cool)과 매트(mat)의 합성어로 냉매 또는 소재를 이용하여 기존의 매트보다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매트이다. 여름에 항상 에어컨만 튼다면 전기세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쿨매트를 사용하게 된다면 어느 정도 효율적인 여름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쿨매트를 검색하면 많은 종류의 쿨매트를 찾아볼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쿨매트는 크게 두 가지 원리로 얘기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냉매인데 쿨매트 안에 젤을 넣어 사람이 누웠을 때 열을 뺏어가 시원함을 느끼게 하는 원리이다. 두 번째는 소재인데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소재는 듀라론(duraron)이다. 듀라론은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들며 특징으로는 접촉냉감성이 우수하고 낮은 수분율을 자랑하며 내오염성에도 뛰어나다. 필자도 듀라론 소재의 쿨매트를 보유하고 있는데 피부에 닿는 순간 엄청 시원함을 느끼고 있다. 개인적으로 복날에도 선풍기만 틀고 쿨매트에 누우면 에어컨보단 당연히 시원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어 더위를 피할 수 있어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기타 다른 원리로 냉수 또는 얼음을 이용하여 시원하게 만드는 매트도 있다. 위에서 다양한 원리를 설명하였지만 공통점은 사람의 열기를 순간 빼앗아 상대적으로 시원함을 느끼게 해 준다는 것이다. 시원함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쿨매트의 장단점 소개
쿨매트의 장점으로는 적은 비용으로 큰 효율을 낼 수 있다.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고 가격대비 시원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여름에 아이들의 땀띠와 피부병으로 부모들의 스트레스가 많다. 이때 쿨매트를 사용한다면 아이들의 건강은 물론 부모의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또한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땀이 많은 사람이거나 습한 집에 살고 있어도 어느 정도 건조함을 유지할 수 있다. 쿨매트의 단점으로는 저급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더 안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사람의 몸이 닿기 때문에 외부적으로는 피부병을 유발할 수도 있고 내부적으로는 폐건강을 해칠 수 있다. 위생도 중요한데 세탁이 용이한 제품이 아니라면 내부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이 또한 폐에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세탁이 불가능한 제품이라면 곰팡이를 방지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 건강을 예방해야 한다. 저급한 쿨매트는 체내의 열을 잘 흡수하지 못해 처음엔 시원할 수 있지만 계속 누워있다 보면 쿨매트인지 보온매트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오히려 더위를 느낄 수 있다. 냉매를 이용하는 제품이라면 얼음 등을 넣어 사용해야 하는데, 여름이라 냉매가 금방 녹을 수 있다. 이런 경우 밤에 새로운 냉매를 교체하고 자더라도 새벽에 냉매가 다 녹아버려 잠에서 깨는 경우가 있고 새벽에 다시 냉매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좋은 쿨매트를 고르는 방법
좋은 쿨매트를 고르는 방법으로는 여름엔 땀이 많이 배출되므로 위생적이어야 한다. 빨래를 돌릴 때 잘 마르고 통째로 세탁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쿨매트는 직접 사람의 몸에 닿기 때문에 저렴한 소재를 사용하는 제품을 피하고 안전이 보증된 제품이 좋다. 개인적으로는 국내산으로 제작된 제품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중국산 제품보다는 믿을 수 있고 혹시나 as가 필요한 경우에도 국산이 더 as를 받기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품에 대한 안전이 보증된 제품을 사야 한다. 기존 침대의 매트리스 중에서 질이 좋지 않은 제품에서 라돈 등 사람에게 치명적인 물질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품질보증을 확인하길 바란다. 위에 내용보단 조금 덜 중요하지만 고정 밴드가 있는 쿨매트를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필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듀라론 소재의 쿨매트를 사기 전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이 전에 잘 사용하고 있던 쿨매트가 있었지만 고정 밴드가 없어 잠을 자고 나면 매트가 밀려있거나 접혀 있는 경우가 있어 쿨매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때가 있었다. 하지만 고정 밴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나니 쿨매트를 100%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마지막으로 어떤 제품이든 소비자가 작성한 리뷰를 통하여 제품설명서대로 정말 제대로 된 제품인지, 허위제품인지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였으면 좋겠다. 모든 리뷰를 다 읽어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괜찮다고 리뷰를 하는 제품은 어느 정도 신뢰가 가기 때문이다. 그럼 좋은 쿨매트를 보는 눈을 키워 이 무더운 여름을 무사히 잘 보내시길 바란다.